아이템 선정단계부터 신제품을 개발하여 사업화하기까지
긴 여정에 필요한 벤처창업 가이드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신상품 개발 단계
기존 상품의 획기적 개선 혹은 향상된 질과 성능의 수준을 뛰어넘어 완전히 차별화되는 수준의 상품
· 창업진흥원 :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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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을 시장에 출시하려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출시 예정상품과 경쟁사 상품을 비교 분석함
환경분석은 PEST와 5Force, 경쟁자 분석은 경쟁사 4P분석과 GAP분석으로 구성됨
· 창업진흥원 : 기술창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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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하려는 혁신상품의 컨셉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경쟁사 분석과 환경분석을 근거로 한 SWOT 분석, 여기서 도출된 안을 검토하는 TOWS 분석을 수행한 후 각 안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발 방향을 정함
혁신상품 개발계획의 방향이 결정된 후 이 상품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개발계획의 핵심으로 일정 전체를 관리하는 마스터 스케쥴(Master Schedule)과 목표 원가를 관리, 통제하는 타겟 코스팅(Target Costing) 이 있음
상품 개발 과정 중 특정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점검해야 하는 체크 리스트의 일종. 상품 기획부터 제품 출하까지 다수의 게이트를 운영할 수도 있으나 조직의 인력과 개발 속도를 감안하여 함 (금형 발주, 자재 구매 등 자금 집행 전에 최종 점검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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