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단계부터 신제품을 개발하여 사업화하기까지

긴 여정에 필요한 벤처창업 가이드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혁신상품

기존 상품의 획기적 개선 혹은 향상된 질과 성능의 수준을 뛰어넘어 완전히 차별화되는 수준의 상품


  • 컨셉의 중요성 : 상품기획에서 컨셉이란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될 제품의 가치를 상품기획자가 문자나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 으로, 상품의 컨셉이 없으면 기업 내 전 부서 직원이 상품기획자가 의도하는 제품의 특성을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에 기업이 신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공유해야 할 공통적인 가치
  • 컨셉 특징 및 사양 설정 프로세스 : 상품기획자의 생각으로만 존재하는 상품이 최초로 형상화, 구체화되는 단계로 기획 중인 제품의 디자인 방향과 개발 목표를 명확히 후속 부서에 전달하기 위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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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석 및 경쟁사 분석

상품을 시장에 출시하려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출시 예정상품과 경쟁사 상품을 비교 분석함
환경분석은 PEST와 5Force, 경쟁자 분석은 경쟁사 4P분석과 GAP분석으로 구성됨


  • PEST분석 : 혁신상품개발과 관련된 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정치(Politics), 경제(Economy),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분야에 대한 분석임. 이 정보들은 SOWT 분석 시 기회와 위협에 직접적으로 연계됨
  • 5 Force 분석 : 경쟁환경 분석방법으로 시장 참여자를 5개의 힘(Force)으로 나누어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과 신규진입자, 협력사, 동종업계 경쟁관계, 소비자 및 유통, 대체 상품의 관점에서 분석함
  • 경쟁사 4P분석 : 혁신상품 개발 시 제품, 유통, 가격, 판촉의 관점으로 나누어 경쟁사의 전략을 분석하여, 자사 혁신상품 개발과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조하기 위함
  • GAP분석 : 혁신상품 개발 시 경쟁사 제품과의 격차를 분석하여 SWOT 분석 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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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전략 수립

개발하려는 혁신상품의 컨셉 방향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경쟁사 분석과 환경분석을 근거로 한 SWOT 분석, 여기서 도출된 안을 검토하는 TOWS 분석을 수행한 후 각 안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발 방향을 정함


  • SWOT 분석 : 전략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관점으로 분류해서 한 장으로 정리하는 것으로, 이 분석은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분석일 뿐이고 실질적으로 전략을 결정하지는 못함
  • TOWS 분석 : SWOT 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들을 조합해서 새로운 전략의 방향을 찾는 데 사용. 강점을 극대화하는 SO전략, 약점을 보완하는 WO전략, 위협 요소를 극복하는 ST전략, 사업을 포기하는 WT전략 네 가지가 있음
  • 장단점 분석 : TOWS 분석에서 도출된 네 개의 전략을 ‘돈(자금), 시간(개발기간), 사람(투입인력)’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사업성이 가장 좋은 것, 혹은 전략적으로 가치가 있는 전략을 객관적으로 선택함

개발계획 수립

혁신상품 개발계획의 방향이 결정된 후 이 상품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개발계획의 핵심으로 일정 전체를 관리하는 마스터 스케쥴(Master Schedule)과 목표 원가를 관리, 통제하는 타겟 코스팅(Target Costing) 이 있음


  • Master Schedule : 상품 개발 과정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일정 수립
  • Target Costing : 상품 개발 시 목표로 설정한 제조 원가를 설정하는 과정과 절차

Stage Gate

상품 개발 과정 중 특정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점검해야 하는 체크 리스트의 일종. 상품 기획부터 제품 출하까지 다수의 게이트를 운영할 수도 있으나 조직의 인력과 개발 속도를 감안하여 함 (금형 발주, 자재 구매 등 자금 집행 전에 최종 점검 개념)


  • Test Process / Procedure
    혁신상품은 기 구축된 제품 테스트 규정이 없는 경우가 다수. 이런 경우는 상품기획자와 QC 등 사내 유관 부서가 협의하여 해당 상품에 대한 체크 리스트를 도출
  • 1/2차 검증
    체크 리스트를 활용해서 상품기획을 1~2회 점검
  • 최종 검증
    상기 점검 과정 중 미해결 문제를 최종적으로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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