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선정단계부터 신제품을 개발하여 사업화하기까지

긴 여정에 필요한 벤처창업 가이드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환경분석

기업이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사와의 전쟁에서 생존하고 고객으로부터 선택받기 위해서는 자사에 미치는 내외부적인 환경을 분석해야 함. 내적, 외적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3C 환경분석, SWOT 분석을 많이 이용함


  • 3C 환경분석 : 마케팅 전략 수립에 앞서 서로 이해관계가 있는 고객, 경쟁사, 자사(3C)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함
  • SWOT 분석 :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할 때 SWOT 분석 방법론이 많이 이용됨. 이를 통해 거시 및 미시환경을 분석할 수 있고 시장 매력도와 기회/위협 요인을 파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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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넷 교육 : 전략적 수요예측과 마케팅 환경분석 바로가기

마케팅 전략 수립

환경분석 후에는 잠재시장을 세분화한 후 각 세분시장을 분석하고 타겟시장과 목표설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그리고 고객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을 포지셔닝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STP전략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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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에듀 : 고객세분화 스킬바로가기

· 창업에듀 : 고객분석1바로가기

· 휴넷 교육 : 강력한 차별화 마케팅을 위한 STP 전략바로가기

마케팅 실헁 계획

SWOT 및 STP 분석을 통해 목표시장 선정, 마케팅 전략 추진 방향이 결정되면 실행단계에서는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의사결정을 해야함

  • 4P & 4C 마케팅 믹스 : 과거의 4P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마케팅 믹스 요소가 판매지향적 이었다면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시장환경과 소비 트렌드가 변함에 따라 고객 관점에서 비즈니스 관계를 설정하는 4C (Customer Value, 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마케팅 믹스를 통합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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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넷 교육 : 마케팅의 매직키, 4P 믹스 바로가기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불특정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게 아니라 특정 소수에게 가장 알맞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 목적임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간의 시너지 효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 구매와 같은 고객의 행동반응을 유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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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넷 교육 : 힙한 브랜드를 만드는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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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성과평가 및 관리

모든 마케팅 성과는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함. 당초 목표 대비 마케팅 성과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되, 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이나 사업목적에 맞는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성과 평가모델을 만들어 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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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넷 교육 : 데이터로 고객을 읽는 마케팅 기법, 그로스해킹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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